언더 힙합 디스전 Swings VS addsp2ch 입니다.
이번 디스 전이 계기가 되어서, 스윙스가 속해있었던 OVC와 어드스피치가 속했던 빅딜은 사이가 안좋게 되었었죠.
그리고 후에, SWINGS와 Dead'p 의 디스전의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swings와 dead'p 디스전은 다음에 살펴보기로 하구요.
일단은 swings와 addsp2ch의 디스전입니다.
먼저 이번 디스전의 발단을 살펴보게 되면,
버벌진트가 음악취향 Y와의 인터뷰에서 배치기의 렙은 조루증 같으면,
UMC같은 MC가 아직도 앨범을 내고 팔리는 환경이 토 나올거 같다며,
공개적인 인터뷰 자리에서 디스를 하게 됩니다.
VJ : 힙합계에 대해 비판하는 것으로 느꼈다고 말씀하셨는데, 분명한 것은 우리의 태도가 힙합계가 이렇게 저렇게 나아가야 한다는 입장, 무슨 선생님이라도 된 것 마냥 쓴 게 아니라는 점이다.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자고 이끌자는 의도가 아니라 이 문화의 팬 입장에서 듣고 있으면 토 나올 것 같은 음악이 있으니까 자연스럽게 나온 거다. 어떤 무브먼트를 만들려는 노력도 아니다. 그저 자연스러운 토로일 뿐이다. 지금 2009년인데, 작년 한 해 다이나믹 듀오(Dynamic Duo)가 대중적으로 큰 성과를 거두었고 언더그라운드에서는 믹스테잎이 붐을 이루면서 85년생, 86년생으로 구성된 신인들이 새롭게 등장해 새로운 것들을 보여주고 있다. 산이도 그 중 하나다. 그만큼 한국힙합은 튼튼해졌다.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UMC가 앨범을 내고 인기를 얻는 환경이 토나오는 거다. 본능적으로 거부반응이 일어나는 게 있기 때문에, 하지만 나는 힙합 음악을 너무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런저런 말을 하게 되는 것 같다.
VJ : 내 생각에는 배치기의 랩을 잘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더 콰이엇을 못한다고 생각할 것 같다. 아저씨가 배바지를 입고 젊은이들 노는 곳에 가면 웃음거리가 된다. 그런 랩이 배치기 랩이다. 그의 랩은 박자에게 진다. 조루같은 느낌이다. 더 콰이엇은 랩이 비트와 잘 논다. 랩 속에는 대중음악의 과거 형태들이 다 녹아들어있다. 랩에는 블루스와 훵크, 재지함이 있어야 한다. 그게 실력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실제로 힙합을 만들어낸 미국의 경우 재지함과 훵키함이 빠져 있는, 배바지를 바짝 올려 입은 듯한 랩은 도태된다. 블루스도 똑같다. 블루스 기타를 친다고 해 보자. 악보대로 어떻게 어떻게 연주할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유를 가지고 악보 이상을 보여주는 것과는 천지차이지 않는가? 한국 힙합 초기에는 랩을 하는 것 자체가 놀라운 일이었다. 말만 빠르게 하면 랩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 사고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이 더 콰이엇의 랩을 못한다고 하는 거다. 관건은 리듬에 있다.
SAN : 그루브 차이인 것 같다. 나는 형과 생각이 조금 다른데, 배치기가 못한다고 생각하기보다 방식이 다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진태형이나 나는 약간 미국식이고 배치기는 좀 더 한국식이랄까? 그걸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고 이걸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다. 쿵짝이면 짝에 백비트가 걸리는 게 우리라면 배치기는 대게 쿵에 강세가 들어가지 않나? 그걸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으니까 틀렸다기보다는 그냥 하는 느낌이 다른 것 같다.
LBTM : 나는 아예 다른 장르인 것 같다. 같이 언급이 될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한국말 랩이라는 장르가 따로 있는 것 같다.
SAN : 랩에서 중요한 게 그루브인데 그쪽 방식은 아무래도 그루브가 덜 느껴지는 것 같다.
그리고, 어드스피치는 버벌진트가 너무 까분다는 식의 장문을 글을 남기게 되죠.
그리고, 버벌진트와 같은 크류인 Swings가 addsp2ch를 디스 합니다.
디스 곡 순서.
1. Swings- add is a bitch
2. Addsp2ch - 헛스윙
3. Swings - 좆밥
::::Swings::::: - add is a bitch
Swings - Add Is a Bitch
add's a bitch, you can grab my dick 난 ll cool j, 너는 canibus 즉, 넌 강간 당할 차례 많이 아플거야, vaseline 바르든지, 알아서 감당하게 stupid motherfucker, 넌 국물도 없어 강간 당할 차례라고 빨리 숙여 fucker! 울어 fucker? 입 다 물어 fucker, 무릎 꿇어 fucker, 뽁뽁 불어 fucker like 금붕어s fucker! 얼굴에 뿌려 fucker 너 같은 새끼들 땜에 힙합이 죽어 fucker a-d-d rap 존나 못 해 a-d-d rap 존나 못 해 나는 네 꺼 들으면서 존나 토 해 거식증 환자들에게 존나 권해 한 번 말할게, 네 rap 존나 구료~ 모두가 비웃고 있어, 참고 있는 네 crew도 deep형, 웃어도 돼요 얼굴 좀 들어 dead p' 형 감기예요? 왜 가래를 끓어 내 말 좀 들어, 또 밥 먹기 전에 난 겨울에도 아이스크림 (bbc), 그래도 먹히던데? 샴류 야동틱한 M/V를 봤지, 그런데 아직도 안 뗐다며, 총각 딱지 수염은 길어, 후덕해, like santa 근데 이 씬에 줄 선물은 없어, 넌 싼마이 그러니까 나가, 그러니까 말야 rhythm은 막장, 즉 밀리네 박자, 난 international shit, a millie에 박아 영어도 제발 하지 마, 안 찔리냐, 빠가 add bitch, you suck dick, 랩 좀 하지 마, shut the fuck up quick 망한 EP는 왜 자랑해 내 EP, 2008년 4위 안에 작년의 rookie가. 존나 간지 넌 거기서 꼴등했지, 동전한닢 좃같은 flow 좃 같은 가사 "오우 스윙스 내 홈피 봤어? 잘 한단 말야! 내 비유 좋아, 들어봐봐 아이스크림, 겨울" "아이스크림, 겨울?" "아이스크림, 겨울!" "아이스크림???" "그래, 춥다고!" "umm... ok" 착각도 적당해야 귀엽지 넌 지금도 모를걸, 왜 넌 귀 없지 round 1은 아주 약하게 넘겨 난 글 쓰고 도망가지 말고, 덤벼 봐
ADD IS A BITCH 가, 그렇게 뛰어난 디스 곡 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스윙스에 대한 기대가 너무 커서 그런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말그대로, 어드스피치의 실력을 까는거구요.
버벌진트의 인터뷰와, 어드스피치가 올린 글 이후 나온것이라.. 디스의 발단이 그렇다고 말하지만,
곡만으로보면 그런얘기가 일절 없으니깐, 꼭 그렇게 보이지 만은 않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ADDSP2CH의 헛스윙입니다.
-
-
인적으로 좋아라하던 동생이였는데, 실망스럽구나.
형은 VJ에 관한 생각밖에 밝힌적이 없다. 용서받으려면 따로 꼭 연락해라. 죽는다. 꼴뚜기. 망둥이. 야이 병신아. 야이 꼬맹아 좆만아 죽는다 좆만한 새끼 아 씨발 Catch me if you can overclasses hate me~ 니가 VJ의 꼬봉이냐? 호로같은 새끼 ㅎㅎㅎ 'Judgement' 보단 'The soul'? You Ran Away bitch 니 미래를 건게 고작 박효신? 오 병신~ 좆만아. 형이 친히 널 배려해서 쳐 맞아 뒤질놈을 구해줬어. 니가 알겠어? 넌 Dead'P 도 조심해 공연 당일날에 전화해서 펑크낸 아마추어. 병신 새끼 몇대쯤 때려줘야지 정신을 차릴래? '그게 힙합이니까?' 이 씨발. 현실은 잔인해! 'Thank you and Sorry' ~ 한번 더 해야지? 'Mathematical Madness' 넌 잘한데매? 계산질? 스윙 스윙. 배트에 맞췄다 싶지? 허나 모두 파울 안타를 쳐봐 난 심심해 형이 그 공을 잡았다. Out~ 이 VJ 오른팔, OVC의 흰자, 넌 될수 없어 노른자 존경심까지 걸은 Diss game의 놀음판 Diss하면 재밌지? 형이 그 Big 재미를 모를까? 근데 가려가면서 해~ " Everybody hate you 힙플 빼고 " '제 예긴 아니겟죠? ' 강간해봐~ 오빠! 느낌도 안오는 작은 자지 UMC 씹고 사과해~ Napper 디스 후 "i'm Sorry~" '형 오해였어요~ ' 난 용서안해 사과하지마. 그냥 죽는다. 수일내로. 날 피해. 좆만한 자식아 영어를 잘해서? VJ를 쫒는거지? 남까는게 좋아서? VJ를 쫒는거지? vj를 쫒는 거지? 발싸게 같은 병신 너는 업타운 처럼 미래는 없는거지 업타운의 새 맴버? haha 날 좀 '다시 만나줘' 계속 패줄테니 till you say '죽이진 말아줘' '죽이진 말아줘' '죽이진 말아줘' '죽이진 말아' 그래도 넌 죽어 이 씨발새끼야. 니 기분은 알겠는데. 니가 낄자리가 아니야 이 병신아 정신차려 병신아. 니가 개길바닥이 아니야 병신아 날 디스한다고 그랬을때 난 걍 니가 귀여웠는데. 형들이 좀 화가났어. 이 정도로 싸지르는걸 보니까 정신을 못차렸구나. 병신아. 디스는 예의로 받고 넌 죽는다. 병신아. 미국식으로 해줄께 이 병신아. 좆만한 새끼 어디 한번 보자구.
-
-
_
스윙스가 어드스피치에게 디스를 한다고 하고 디스를 한것은 이미 알려진 얘기죠.
그리고, 어드는 디스를 하라고 했구요.
말그대로 정말 디스가 나왔죠.
일단 마지막 스윙스의 답가를 듣고 마지막 얘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
-
-
::::swings::::: - 좃밥 -
먼저 고해성사할게 today
솔직히 강간 비유는 나도 too gay 솔직히 인정. 그래서 사과할게 허나, 백설공주처럼 이게 마지막이다 봐 벙쪄 What the fuck 갑자기 왠 VJ? 무릎 꿇은 채로 입 다물고 줘 BJ (blow job) 이유는 간단해, 넌 rap을 못 하니 그런데 아는 척은 왕, 난 그게 좆 같지 미국식? 닥쳐 너의 유일한 미국은 버거킹 와퍼 그냥 좃밥, 싸워? 내 왼손 좀 세, 맞으면 아퍼 맘에 없는 말 좀 하지 말고 MIC이나 잡어 mo fucker 안 그럼 너의 crew 앞에서 7년 못 본 내 희생 명단에 추가 돼 what! 난 사람은 잘 봐 너 쫀티 나 숨을 못 쉬겠지? 난 네게 쫄티야 내가 제일 싫어하는 부류 Mr. 척들 좃도 모르면서 뭔가 아는 척을 네가 할 때 마다, 애들은 듣는단다 주둥아리는 물론 너의 홈피도 좀 닫아 add rap 존나 못 해 add rap 존나 못 해 ------------------------------------------------ 자 문선생의 영어 교실입니다, 어드스브치 학생? 중간 평가 좀 해 볼까요? Catch me if you can overclasses hate me~ 오버클래씨스가 뭐예요? 네. 호주 유학생이랍니다. ㅇㅋ Everybody hate you, s는 어디 갔나요? 호주 사람들 영어 그렇게 안 할텐데, 네 2점 감점 영어 하지 말래도, 쯧! 혼나! 병신, 쪽팔리지? 얼굴 빨개졌지? 또 소리 지르지? 한 숨 셔, 후 후 하~ ---------------------------------------------------- 형들이 묻더라, "너 했다며 디스" 근데 다 이러더라, "왜 고작 어드비치?" 미래? 잘 따라했어, 근데 내 똥꼬 그만 좀 핥어 like 비데 너만의 line을 준비해 rap으로 안 되니 협박, 양아치처럼 센 척 좀 하지 마 little bitch 암컷 강아지처럼 부끄럽지만 나는 양아치였어 널 알아, 그런 좃밥 협박은 절대로 안 먹혀 (motherfucker) 널 diss한다 했을 때, 여유 있는 척 하더니 화나쪄, 겨우 이걸로? 너는 상상이 가, 어릴 때 존나게 좃밥 hip hop은 좀 좋아했져, like 좃키 and 폭딸 일찐은 하고픈데 맨날 경찰한테 잡혔쪄 느려서, 영감 받고, 저질 가사 쓰고 늘어져 그래서 됐어, 좃밥 MC, EP는 망했지, 자랑했지, 동전한닢 꼴 등 찍고 다 끝냈지 Swings가 E-N-D keyboard은 그만 치고 그냥 눌러 E-S-C 게을러, 넌 안 돼, 그게 어울려, 과자와 PSP 긴 경력과 실력은 정확히 비대칭 실력이 선배야, bitch 넌 그거 알아? 그러니 스키장처럼 땅에 눈을 깔아 underground 사랑하지, 계속 덤벼 봐 널 묻어줄게, 그럼 넌 진짜로 underground 한량에서 갑자기 조폭인 척, 미친 연기를 참 잘 해 fuckin 유오성 shit 넌 펜을 내리고 그냥 카메라 들어 M/V 그만 하고 좆구린 a/v나 찍어 넌 나의 fan bitch 내 노래 다 알대? thank you and sorry 부터 mathematical madness "Catch me if you can everybody hates swings 하지만 나만 좋아하지 나는 어드비치" 여린 소녀여, 울지마 수염 좀 딲아 퓨처핸섭 그만하고 내 수건을 받아 근데 생각 해 보니, 난 네 rapping을 깠지 너는 내 rap에 대해서 한 마디도 못 하지 (다시) 근데 생각 해 보니, 난 네 rapping을 깠지 너는 내 rap에 대해서 한 마디도 못 하지 (다시) 근데 생각 해 보니, 난 네 rapping을 깠지 너는 내 rap에 대해서 한 마디도 못 하지 (다시) 근데 생각 해 보니, 난 네 rapping을 깠지 너는 내 rap에 대해서 한 마디도 못 하지 너는 add bitch, snitch i make classics shit little bich don't you add nothing after this
-
-
-
-
add is a bitch 보다는 좃밥 디스곡이 훨씬 더 나은거 같습니다.
다른 디스 곡 들을 소개하며 여러번 얘기했던 부분인데요.
디스곡의 승자는 리스너들이며, 리스너들은 디스곡을 승과 패를 결정하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승과 패를 구별하고 판단하는데 있어서, 리스너들은 디스곡이 가지는 그 특성을 중요시 생각합니다.
위에도 잠깐 얘기드렸었지만,
일반 리스너들은, 버벌진트의 인터뷰와 어드피치의 남긴 글...
그리고 그 이후에 나온 디스곡이기에..
이번 디스전은 발단은 버벌진트의 인터뷰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어드 또한 헛스윙에서 말하죠. VJ의 생각밖에 밝힌적이 없다구요.
하지만 스윙스는 좃밥에서 VJ와는 상관없다고 말하며, add의 랩핑만을 디스합니다. 실제로 add is a bitch 를 들으면 랩핑만을 깝니다.
언더힙합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처음 듣게 된다면, 정말 어드피치의 실력을 깐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말 실력만을 깐건지, 버벌진트 인터뷰와는 전혀 상관없는건지는 스윙스만이 알겠지요.
디스 전의 승자로는 Swings 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 이유는, 어드의 스윙스 곡을 들어보면, 스윙스를 까는건 사실 별로 없습니다.
어쩌면 깔게 없어서, 그런거 일지도 모르겠지만, 실제로 까는게 없죠.
그에반해서 스윙스의 좃밥을 들어보면, 어드를 확실히 디스하고 있죠.
또한, 어드는 헛스윙에서 '만나면 조심하라' 는 메시지의 의미가 담긴 글이 거의 전부 입니다.
인간이기에 화가나가지만, 만나면 조심하라는건 마음속에 숨겨두고, 프로로서 디스전에 임했으면 좋았을텐데 라는 생각은 듭니다.
그리고, '좃밥'에서는 스윙스가 영어 교실이라고, 영어를 못한다고 까는데요..
영어를 못하면, 쓰지말라는 말을 하고 싶은거겠죠?? 쓸거면 확실히 똑바로 쓰라는 말을 하고 싶은거였을텐데요...
주어를 빼먹고 썼거나, 동사가 없거나.. 그런것도 아니고, 맞춤법을 얘기하면서 까는건.. 좀 유아틱 한 게 아닌가 라는 생각은 드네요.
스윙스와 어드스피치의 네임벨류로 볼때,
이번 디스전은 좀 실망 스러운 면이 있긴 하지만..
3곡중에서는 좃밥이 제일 좋은듯 합니다.
그래도, 승자는 분명하네요. 문 Swings.
-----------------------------------------------------------------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로 우리 소통해요~ (_ _)! 꾸벅!
|
댓글 없음:
댓글 쓰기